류상태, <한국교회는 예수를 배반했다>, 삼인.

종교의 자유를 부르짖던 강의석 사태 때 유명해진 전 대광고 교목 류상태 씨의 유명한 책. 한국교회에 끝없는 이교 배타주의와 이단 정죄 전쟁, 그리고 목자들의 탈선을 지켜보며 안타까운 기독교인의 한 사람으로서, 반기독교 진영의 주장을 살펴보기 위해 이 책을 잡았다. 그리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은 내 기대를 저버렸다.

이 책은 철저하게 류상태 씨 자신의 이야기를 써놓은 책이다. 이건 무척이나 당연한 말이다. 그런데 내가 여기서 굳이 이 당연한 말을 하는 이유는, 류상태 씨가 책 안에서 스스로를 매우 객관적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만약 별 생각 없이 이 책을 읽는다면 류 씨의 주장에 말려들고 말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류 씨는 스스로의 생각에 가장 훌륭한 교회로 S교회를 꼽는다. 그리고 책 곳곳에서 그 교회 자랑을 한다. 류 씨가 그 교회와 아무런 연이 없는 상황에서 그런 말을 한다면 정말 좋은 교회일지 모른다. 하지만 책 후반부에서, 류 씨와 그 교회 사이의 깊은 인연이 드러난다. 결국 자기 눈에 가장 좋은 교회를 객관적으로 좋은 교회인양 포장해서 써둔 것이다. 그렇다면 류 씨가 그렇게 비난하는 보수 개신교 교회들과 다를게 무언가?

사실 초반에 첫번째 장을 읽을 때는 꽤 공감이 가기도 했다. (이 책은 총 세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독교인들과 한국 교회에 대한 통렬하고도 타당한 공격. 내가 생각하는 한국 교회의 폐해들도 꽤 많이 논해졌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의아한 부분은 있었다. 류 씨는 안티기독교인들을 지성인으로, 기독교인들을 무지한 '목사 빠돌이'로 몰고가 이상한 우열 관계를 만든다. 내가 본 대부분의 안티기독교인들은 그리 지성인이 아니었다. "신이 있으면 지금 데려와보라고!" 수준의 한심한 반박 밖에 할 수 없는 자들이었다. 류 씨 주위의 안티기독교인들은 지성인일지 모르지만, 그게 과연 정확한 샘플링일까?

나의 속을 박박 긁은 부분은 바로 두번째 장이었다. '성서의 진실을 찾아라'라는 제목을 달고, 개신교 교리를 논하는 장이었다. 그 속에서 류 씨는 예수 그리스도를 신의 아들 메시아에서 사회운동가로 격하시킨다. 그리고 그것이 올바른 기독교의 갈 길이라고 단언한다. 사회운동가 예수를, 그것도 믿는 것이 아니라 그저 존경하는 모임이 과연 기독교 교회가 될 수 있는가? 이것은 기독교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다. 류 씨는 자신만의 논리에 빠져 기독교가 정체성을 버릴 것을 요구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류 씨 개인의 주장이 객관성의 탈을 쓰고 있다는 점이다.

류상태 씨는 공부깨나 한 좌파 지식인으로 보인다. (좌파라는 말 싫지만, 적당한 용어를 못 찾겠다) 교리 해석에서 보이는 자유주의적 성향이며, 곳곳에서 드러나는 객관성을 가장한 잘난 척, 그리고 이를 통해 사람들을 훈계하려는 계몽주의적 경향. 김규항 씨나 박노자 씨, 홍세화 씨의 글에서 종종 보이는 특징들 아니던가. 이 책을 읽으면서도 또 한 번 느꼈지만, 이들이 그렇게 강조하는 똘레랑스 -- 앙똘레랑스에 대한 앙똘레랑스를 포함한다는 -- 는 결국 빛 좋은 개살구에 지나지 않는다. 그 누가 똘레랑스와 앙똘레랑스를 구분할 수 있는가. 예를 들어보자. 류 씨가 그렇게 공격해대는 한국 개신교 교회는 앙똘레랑스의 집단인가? 좋다. 그렇다고 치자. 그렇다면 천주교회는 어떤가? 절대적 진리와 상대적 진리를 구분하는 그들이 과연 똘레랑스의 집단인가? 누가 똘레랑스와 앙똘레랑스를 무 자르듯이 정확히 나눌 수 있다는 것인가? 계몽주의로 대표되는 이들의 오만은 결국 이분법적 논리에 빠져 스스로를 앙똘레랑스적으로 만들게 된다. 이 책 역시 마찬가지다. 책 전체에서 묻어나는 류 씨의 오만한 계몽이 너무도 싫다.
by 로보스 | 2007/02/22 01:37 | |감상| | 트랙백(1) | 핑백(2) | 덧글(13)
트랙백 주소 : http://lovos.egloos.com/tb/94768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긍정보다 좋은 마음가짐.. at 2007/02/25 22:17

제목 : 나에게 있어 하나님이란? 무엇일까?
네이버에서 "교회 가기 싫어요:로 검색해 봤느데 ㅡㅡ;; 진짜 교회 가기 싫은 사람 많더군요. 이럴때 교회에서 시험에 든다고 하던가요? 교회가면 사람이 조금 가식적으로 변한다고 생각해요. 교회 사람들 끼리는 사회친구들과는 조금 다르게 대하거든요. 원래 성격이 자유분방인데 너무 너무 제 자신을 누르고 있다고 생각할때가 많습니다. 하아~~~~~ 정말 난 바른길로 가는건지 아니면 무언가 잘못된걸 하고 있는건지 답......more

Linked at 世界はネオハピ! : 김진호 외.. at 2008/03/05 20:11

... 교 비판서. 한국 교회가 세상의 손가락질을 당하는 세태를 가슴 아파하는 한 명의 신자로서, 혹시나 이 책에서는 좋은 얘기를 들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 구입했다. 전에 류상태 씨의 책을 보고 실망을 많이 한지라 선뜻 손에 잡지 못했지만, 결국 이번 1월에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염려와는 달리, 이 책은 꽤나 괜찮은 책이었다. 한국 복음주의 ... more

Linked at 世界はネオハピ! : 이상성, .. at 2008/06/09 09:23

... 는 점이 슬프다. 슬슬 서평을 마무리하련다. 이 책은 한국 교회에 대한 '정통 신학자'(저자는 장신대 출신이다)의 비판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류상태 씨처럼 교리 자체에 대한 과격한 비판을 하기보다 행동의 변혁을 주문하고 있다는 점에서 나 같이 보수적인(!) 신앙인에게는 더욱 합리적으로 다가오기도 하고. 100 ... more

Commented by 신재연 at 2007/05/30 23:59
류상태는 예수를 버렸다가 정답........
이책은 사서보면 돈아깝고....
류상태씨는 이미 예수를 버린사람으로서
한국교회가 예수를 버린것에 대해서는 더이상 논할 가치가 없는 사람이다.
Commented by 권성현 at 2007/07/11 12:28
오덕오덕오덕오덕. 예수빠돌이들이 보기에 종교의 자유란 없어도 되나보군요
Commented by 로보스 at 2007/07/11 12:34
상당히 무례하시군요. 한국 개신교가 선교의 방법을 잘못 택했다는 점에는 일정 부분 동의합니다만, '예수빠돌이'들이 전부 그런 방법을 택했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저는 저에게 빵을 권하는 사람에게 '식품 선택의 자유' 운운하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이 글을 제대로 읽어봤다면 종교의 자유와는 전혀 무관한 내용임을 알 수 있을텐데, 안티기독교인들이 보기에 국문 독해 능력이란 없어도 되나보군요?
Commented by 긁적 at 2007/07/16 22:18
우리 카이사르 형님의 한마디면 다 된다니까요.
'바보는 자기가 보고싶어하는 사실만 본다.'
여기서 바보를 인간으로 고치면 완벽한 주장이 되겠습니다만...

뭐. 여하튼. 그래서 저런 리플들은 그냥 삭제가 정답.-_-;
Commented by 케인 at 2008/01/07 22:48
이글에 대해 하나 하나 반박할 생각은 없지만 짧막하게 적어보자면,
"기독교는 이러저러 해야한다"를 정해놓고,(물론 그것을 믿는것은 개인의 자유겠지요) 그것을 안믿으면 기독교인이 아니라던가, 기독교의 정체성이 사라진다고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것은 심각한 독선으로 보입니다.

하실말씀이 있으시면 다음카페 불거토피아(http://cafe.daum.net/bgtopia)에 한번 들러주시길..
Commented by 로보스 at 2008/01/07 23:45
케인님// 기독교에 대한 반감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의 소굴에 들어가서 생각없이 까이고 싶은 생각은 별로 없으니, 할 말이 있음에도 여기에 쓰겠습니다.

극단적 상대주의자들은 보통 그런 식으로 이야기하곤 하죠. 케인님의 논리대로라면, 사바신을 숭배하며 예수는 사실 사바신의 현신이고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는 인신제물을 바쳐야 한다는 교리를 누가 '기독교'라고 주장할 때 그게 아니라고 말하는 것도 심각한 독선이겠군요. 한국 기독교에 팽배해있는 독선주의에 대해서는 저 역시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만, 기독교의 핵심 교리들을 다 내버리고 자기 멋대로 정한 '기독교'를 믿는 사람까지 기독교로 포용해야 하는지에는 회의가 드는군요.

케인님, 용어 정의를 명확하게 하자는 것이 독선은 아닙니다. "과학은 이러저러해야 한다"를 정해놓고 그것을 따르지 않으면 과학자가 아니라고 말한다든지 과학의 정체성이 사라졌다고 말하는 것도 독선인가요?
Commented by 케인 at 2008/01/10 20:27

근본주의 개신교인들의 신앙/신념도 타인에게 강요하지만 않는다면 존중하겠습니다.
그런데 근본주의 자체가 강요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것은 생각해 보신적 없으신가요?
소위 "예수천국 불신지옥"이라는 생각때문에 강제로 라도 예수를 믿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예를 들어 배드민턴을 좋아하는 사람이 테니스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너는 왜 테니스를 하니? 참 스포츠는 오직 배드민턴 뿐이야."
라고 한다면 어떨까요?
저는 모든 사람이 저와 똑같은 생각을 해야한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기독교 좋은점 있죠. 다만 "(근본주의)기독교만이 진리, 나머지는 다 마귀사탄" 이런 독선에는 저항할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Commented by 케인 at 2008/01/11 13:30
로보스님 스스로 기독교내의 독선주의에 대해서 비판적이라면서, 교리는 개혁할수 없다는 말씀은 저에게는 모순으로 들립니다. 기독교내의 팽배한 독선주의가 바로 교리로부터 생겨났다는 생각은 안 해보셨나요?

참고로 기독교의 신학의 세가지 큰 갈래를 적어보자면...

<배타주의> - 기독교밖에는 구원이 없다
<포용주의> - 그리스도 외에는 구원이 없지만 그리스도의 구원은 기독교를 넘어설수 있다.
<다원주의> - 기독교는 구원을 얻을수 있는 여러 종교중 하나이다.

한국 주류 개신교가 최소한 포용주의 정도라도 되었다면 오늘날 이렇게 반기독교 정서가 팽배하는 일은 없었겠죠.

p.s 불거토피아가 "기독교에 대한 반감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의 소굴" 이라니
말씀이 좀 지나치시군요. 회원분중 기독교인이 상당수이고, 운영진 대부분이 기독교인이신데..
Commented by 로보스 at 2008/01/11 16:39
케인님// 이런 토론 별로 계속하고 싶지 않습니다. 제가 원래 쓴 글의 의도로부터 지나치게 멀어졌군요. 케인님이 발끈하신 이유는 제가 류상태 씨의 신학(이라고 부를수 있다면)을 비판했기 때문 아닌가요? 그런데 어째 지금 쓰신 글은 그것과는 전혀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단 덧글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신 것 아닌가요. 전 기독교의 경계 설정에 대해 이야기했을 뿐입니다. 근본주의 신학에 대한 이야기는 한 번도 꺼낸 적이 없는데, 왜 그쪽으로 이야기를 보내시는지? 제가 저의 신앙/신념을 남에게 강요했습니까? 제가 케인님이나 류상태 씨를 '마귀사탄'이라고 불렀습니까? 도대체 뭘 비판하고 싶으신 겁니까?

어느 집단이나 그 집단을 지탱하는 기본 '공리'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걸 견지하는 것을 '독선'이라 부르신다면, 더이상의 논의는 무의미하겠군요. 케인님 말씀대로라면 "과학의 기본적 방법론을 견지해야 과학자다"라는 소리를 하는 사람도 독선주의자인 겁니다. 저는 분명 '핵심 교리가 변개되어서는 안된다'고 했지 '교리를 개혁할 수 없다'고 말한 적은 없습니다. 전 일부 기독교 교리는 성경적 근거 없이 권위에 의해 전달된 면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교리들이 수정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핵심 교리들을 수정하는 것은 반대입니다. 전 기독교의 정체성이 그 핵심 교리들에 있다고 믿습니다.

류상태 씨는 기독교 교리의 핵심인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 대속설, 최후심판설 등을 부정합니다. 여러분의 종교에서 그걸 부정하고 싶으면 하십시오. 하지만 저는 그 종교를 더이상 기독교라 부를 수 없습니다. 제 관점에서 볼 때 기독교의 정체성이 파괴되었기 때문이죠. 이제 제 입장을 아시겠습니까? (참 기가 막히는군요. 독선주의를 경계한다는 분이 지금 설마 제가 기독교라 못 부르겠다는 대상을 기독교라 부르라고 '강요'하시는 겁니까?)

불거토피아에 대한 발언은 일부러 조금 과격하게 했습니다만, 제 말이 틀렸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기독교인이든 누구든 현재 대한민국 기독교에 불만있는 사람이 가입하는 곳 아니었나요? 거기 계신 분들이 기독교를 칭찬하기 위해 모인 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Commented by 케인 at 2008/01/11 20:08
계속 평행선 달리기 밖에 안 될것 같아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로보스님께서 알고 있고 믿고 있는 것이
로보스님께는 분명한 사실이고 진실이라고 생각되어도
그것이 전부인 것처럼만 생각하지 말고
항상 다른 가능성에 대한 여지를 남겨두셨으면 합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아래의 책들을 추천드리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름없는 하나님>
<일세기 교회>
<예수는 없다>
<믿음의 역동성>
<기독교 죄악사>

Commented by 로보스 at 2008/01/11 20:36
케인님// 비속어나 감정적 대응 없이 여기까지 토론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토론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각자의 틀 안에서 살기 마련이죠. 저 역시 교회의 부패에 대한 지적에는 공감하지만 기독교 자체의 틀을 바꾸려는 태도는 용납하기 힘들군요. 아마 마찬가지로 그쪽에 계신 분들께서는 제 입장을 이해하기 힘드실거라 생각합니다. 시간이 나면 케인님이 권해주신 책들도 한 번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성민정 at 2009/08/03 23:54
류상태목사님은 그렇게 말씀하신게 아니예요 저는 사실 절실한 기독교인이지만 기독교인들이 댓글올리시는 내용은 읽어보면 낯뜨거울만큼 인격이하이십니다 왜들 논쟁하고 싸우시나요 우린 하나님의 다같은 형제아닌가요 류목사님이 주잫하시는 초점이 바로 서로 사랑하고 평화를 말씀하고 계신거 같고 우리 기독교는 반성하고 보다 더 정의로운 삶의 도약으로 나아가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세상끝까지 하나님을 알지못하는 허수아비신앙이 되고 말겁니다 크리스챤이라면 회개합시다!!
Commented by 로보스 at 2009/08/05 23:30
성민정님// 기독교인들이 올리는 내용도 한심하지만, 소위 반기독교인들이 올리는 내용도 그리 훌륭하진 않더군요. 성민정님께서 이야기하시는 바는 알겠습니다만, 그리고 기독교인들이 반성하고 회개해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합니다만, 저는 류상태 씨의 신앙을 기독교 신앙이라고 인정할 수가 없기에 과연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의심스럽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즐겁게 살아야죠. :)
by 로보스
Calendar
메모장
카테고리
|소개|
|일기|
|감상|
|과학|
|잡념|
* 홈페이지 ('02-'03)
* 네이버 블로그 ('05-'06)
최근 등록된 덧글
낙동강 방어선 결사항전..
by _tmp at 00:31
안녕하세요 요즘 한가해..
by 김은수 at 00:22
난 이런 것만 보면 전국 ..
by 긁적 at 01/06
허허허허허허허.
by 긁적 at 01/06
부산의_위엄.jpg
by 소시민 at 01/06
허허허 좋군? ㅋㅋㅋ
by Yuki37 at 01/06
허허허... 완전히 눈밭..
by 매치어 at 01/06
barb님// 메일로 보내드..
by 로보스 at 01/06
앗 정말 감사합니다 이글..
by barb at 01/05
비밀글님// 아 도와드리고..
by 로보스 at 01/05
wolga님// 감사드립니다..
by 로보스 at 01/05
올해도 좋은 글 많이 쓰시..
by wolga at 01/04
귀염둥이님// 걱정해주시..
by 로보스 at 12/30
끝나지않은2000년의 전쟁-..
by 귀염둥이 at 12/29
moomo님// 안녕하세요..
by 로보스 at 12/28
독서리스트 책들은 어떻..
by moomo at 12/28
비밀글님// 네, 저도 번..
by 로보스 at 12/25
귀염둥이님// 말씀은 감..
by 로보스 at 12/25
이책은 이슬람과 유대인..
by 귀염둥이 at 12/25
ExtraD님// 어이구 Extr..
by 로보스 at 12/22
최근 등록된 트랙백
네이트온 사칭 - 메신저..
by ★ Stella et Fossilis
2007 - Gerhard Ertl
by 한글
Scheme으로 루저 인증..
by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루져 테스트 [asp.net]
by 緣
루저코드 - 파스칼 버전
by Divine Power
이글루 파인더
rss

skin by zodiac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