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이 알고리즘보다 우월한가?
Quantum moves라는 게임이 있다. 나도 해보진 않았지만, 광학 핀셋(optical tweezer)을 사용해서 원자를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옮기는 게임이란다. 개발자들은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해결하기 힘든 과학 문제를 인간의 집단 지성이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모양이다. 2년 전 <네이처>에 실린 논문[1]의 초록에서 이들은 다음과 같이 썼다.

우리는 인간 게이머들이 양자 계산 과제와 연관된 어려운 문제들의 답을 찾을 수 있음을 보인다. 게이머들은 순수한 수치 최적화 방법론이 찾지 못한 답들을 찾으며, 게이머들의 답을 분석해 보면 더 깊고 일반적인 본성을 가진 최적화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We show that human players are able to find solutions to difficult problems associated with the task of quantum computing. Players succeed where purely numerical optimization fails, and analyses of their solutions provide insights into the problem of optimization of a more profound and general nature.)

여전히 인간의 "직관"이 컴퓨터 알고리즘보다 나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특히 이들은 이 양자역학 문제가 울퉁불퉁한 에너지 조경(rugged energy landscape)을 가지므로 컴퓨터에게는 어려운 최적화 문제라고 이야기한다. (동일한 이야기를 FoldIt에 대해서도 할 수 있다. 단백질 접힘 문제가 울퉁불퉁한 에너지 조경을 가진 대표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말로 인간의 직관이 더 나은가? 이걸 불편하게 여긴 한 물리학자(아마도 포닥?)가 이 문제를 연구했고, 그 논문이 오늘 PRA[2]에 출판되었다. 초록에서 역시 한 마디 따온다.

사실, 아무런 선행 지식 없이 임의의 초기값에서 시작하더라도, 단순한 확률적 국소 최적화 방법은 모든 게이머들을 능가하는, 최적해에 매우 가까운 답들을 찾아낸다. (In fact, without any prior knowledge and starting from a random initial seed, a simple stochastic local optimization method finds near-optimal solutions which outperform all players.)

이 사람은 꼼꼼히 이 게임을 뜯어보아, 현재 이 게임으로 다룰 수 있는 문제들은 "쉬운" 문제들(=컴퓨터도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임을 밝혀내고, 이 경우 실제로 컴퓨터가 게이머들보다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인다. 그리고 양자역학적으로 더 흥미롭고 "어려운" 문제를 제안하면서, 여기서도 게이머들이 더 잘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가치 있는 연구일 것이라는 말로 논문을 끝낸다.

인간의 직관이 컴퓨터 알고리즘보다 우월한가? 이 질문에 대해 "그렇다"라고 믿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은 듯 하다. 심지어 과학자들 중에서도 :)

...근데 직관이 뭐죠?
by 로보스 | 2018/04/13 07:24 | |과학| | 트랙백 | 덧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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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hongbok at 2018/04/27 13:03
신기하네요. 음, 사실 어느 지점부터 직관이랑 알고리즘이랑 다른건지 잘 모르겠어요.ㅋㅋ 만약에 알파고같은 프로그램이 스타1으로 프로게이머 선수들을 이기거나 한다면 우월이라는 체감이 확들거 같아요
Commented by 로보스 at 2018/06/20 04:34
hongbok님// 아마 제가 아는 홍복씨일 것 같은데 :) 스타 1과 같은 게임의 경우, 기본적으로 바둑이나 체스와 다를 것이 없는 세팅(= 정해진 룰 + '승리'라는 명확한 목표)이므로 AI 분야에서 관심을 가지기만 하면 인간이 깨지는 건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재 스타 내부에 구현되어 있는 AI는 매우 멍청하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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